본문 바로가기

C++

구조체 struct

728x90

 

구조체

 

- 구조체(struct)는 하나 이상의 변수를 그룹 제어서 새로운 자료형을 정의하는 것이다.

 

- 일반적으로 구조체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여 변수 이름과 구분한다.

 

- 구조체를 구성하는 변수를 멤버(member) 또는 필드라고 한다.

 

- 개별 멤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멤버 선택 연산자 '.' 를 이용한다.

 

* 많이 하는 실수로 구조체 마지막에 세미콜론을 붙여야 한다. *

 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struct node {
	int data;
	node* nextNode;
};
// 구조체 마지막에 세미콜론 붙이기!!

class LinkedList {
private:
	node* head;
	node* tail;
public:
	// Default 생성자
	LinkedList() {
		head = NULL;
		tail = NULL;
	}
	void addFrontNode(int n);
	void addNode(int n);
	void insertNode(node* prevNode, int n);
	void deleteNode(node* prevNode);
	node* getHead() {
		return head;
	}
	void display(node* head);
};

void LinkedList::addFrontNode(int n) {
	node* temp = new node;
	// node 크기 만큼의 메모리를 new! 만들어서 해당 메모리 주소를
	// temp에 넣는다.
	temp->data = n;

	if (head == NULL) {
		head = temp;
		tail = temp;
	}
	else {
		temp->nextNode = head;
		head = temp;
	}
}